공감일지8 철근 검측, 개구부 철근 보강
공감일지8
옹벽(벽체) 철근 검측 및 조치 결과
개구부 철근 보강
철근 검측은 처음인데 혼자 가야해서 무지 당황스러웠던 날이다. 전공 책을 꺼내들고 철근 배근 간격, 이음 길이, 피복두께, 스페이서 간격, 법규 등을 찾아 정리하고, 철근 검측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
1. 철근 검측 결과: 철근 간격 300mm
뒤에 있는 철근 때문에 사진이 헷갈리게 찍혔는데, 노란 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줄자로 잰 것이다. 철근 간격 300mm 이하로 배근해야 하는데 한참 넘어버려서, 중간에 추가로 배근을 했다.
2. 철근 검측 결과: 철근 배근 및 이음 불량
조치 결과: 철근 배근이 끊어진 부분에 추가 시공을 하고, 개구부 아래 철근들을 이었다. 대각선으로 뻗어 있는 철근들은 개구부 아래의 하중을 보강하기 위한 것이다.
3. 검측 결과: 개구부 보강 철근 없음
조치 결과: 개구부 보강 철근 배근
시공상세도면에 개구부 보강 철근 도면이 없어서 시공을 안 했다는데, 분명히 있었다. 그래서 다시 시공을 했다.
개구부 철근 보강
개구부의 크기가 300mm 이하이고, 주근의 개구부에 의해 끊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철근을 보강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부분의 개구부는 300mm 이상인 경우가 많아 양방향 모두 보강근을 대야 한다.
개구부에 의해 절단된 철근의 1/2씩을 개구부 양측에 배근하며, 철근을 개구부의 모서리에서 600mm 이상 연장하여 정착하여야 한다.
개구부 대각선 철근에 대한 정확한 규정은 없지만, 벽체에 작용하는 수직하중, 편심하중, 수평하중 등에 대하여 안전하게 저항할 수 있도록 경사철근을 대는 것이 좋다.
벽체 개구부 모서리 경사철근이 구조안전성 확보 및 균열방지 차원에서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