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테크/재테크 / / 2020. 2. 26. 11:02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차이 비교

728x90

다음 달부터 연금저축 하나를 할 것이다. 처음 알아보는 것인데
연금저축신탁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이름 조금씩 바꿔서 왜 이렇게 많은 것이냐!

일단 연금저축신탁 같은 경우에는 은행에서 거래를 하는데 2018년부터 은행 신규 거래가 중지되었다고 한다.

연금저축보험: 보험사 가입
연금저축펀드: 자산운용사, 증권사 가입

사진 출처: 한화생명

내가 연금저축 신규를 만드는 이유는 세액공제를 받기 위함이기 때문에 세액공제가 되지 않는 연금보험은 탈락이다.
연금보험 / 연금저축보험 비교를 해보면 연금보험은 세액공제가 되지 않는 대신에 조건 충족 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금저축보험 / 연금저축펀드
두 가지는 은퇴 후 연금수령 및 세액공제 모두 가능한 상품이다.

연간 납입액 400만 원까지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 66만 원
총 급여 5,500만 원 초과: 52.8만 원

연금저축보험은 2개월 이상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으면 효력이 상실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연금저축펀드는 잘 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으나, 잘못하면 원금을 되찾지 못 하는 손실이 있을 수 있다.

나는 안전성을 추구해서 연금저축보험이 더 좋긴 한데, 아주 아주 장기 투자라서 연금저축펀드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연금저축보험 및 연금저축펀드 상품 비교를 해보고 다음달부터 시작해야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